Apple Developer Documentation

 

developer.apple.com

iOS 개발자라면 가장 근본적으로 알아야 할 App life Cycle에 관련된 질문이다. 질문에 대해 단답식으로 대답하자면 아래와 같이 대답할 수 있다.

"UIApplication 객체가 생성됩니다."

사용자가 앱 아이콘을 눌러 앱을 실행하게 되면 대략 사진과 같은 형태의 생명주기를 통해 메모리에 할당되었다가 소멸된다. 여기서 이번 글에 눈여겨볼 부분은 바로 UIApplicationMain() 호출 부분이다. swift이전에 obj-c로 작성되었던 앱은 c언어 기반이었기에 앱이 실행되면 운영체제가 가장 먼저 main.m 파일 안에 main() 함수를 호출하여 앱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swift가 c언어 기반은 아니지만 obj-c와 함께 사용되기 위한 언어여서인지, 동일하게 main() 함수를 호출을 해야하는데, 우선 xcode로 생성한 iOS 개발 템플릿에는 main.swift 파일은 보이지 않는다. 이유는 UIKit 프레임워크 안에 main() 함수를 숨겨놓았다고 한다. 따라서 앱이 실행되면 가장 먼저 운영체제가 개발자는 찾아볼 수 없는 main() 함수를 호출하고, main() 함수는 뒤이어 UIApplicationMain() 함수를 호출하여 UIApplication 객체가 생성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UIApplication은 무엇일까?

 

UIApplication

 

Apple Developer Documentation

 

developer.apple.com

The centralized point of control and coordination for apps running in iOS.

문서에 따르면 iOS에서 실행중인 앱의 제어와 조정을 담당하는 중앙지점이라고 적혀있다. 즉 여기서부터 실직적인 앱이라고 부를 수 있고, 해당 객체가 생성되고 나서야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대로 이벤트 처리 등 앱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이다.

 

모든 iOS앱은 단 하나의 UIApplication 인스턴스를 가지며, 개발자가 원한다면 UIApplication의 shared 프로퍼티를 통해 객체에 접근할 수 있다고 한다. 사실 무슨 말인지는 정확하게 와닿지 않아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시간을 들여 더 깊이 알아봐야겠다.

 

참고 문서 및 블로그

https://atelier-chez-moi.tistory.com/29

https://zeddios.tistory.com/538

https://blog.naver.com/soojin_2604/22242384059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