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ground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처리하기 위해 CPU를 포함한 시스템 자원할당에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시스템은 이러한 리소스 할당을 위해 백그라운드 상태의 앱을 종료하기도 합니다.

background
사용자 이벤트를 받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가능한 적은 시스템 자원을 사용해야 하고, 시스템에 의해 종료되기도 합니다.

 

 

Apple Developer Documentation

 

developer.apple.com

The current state of your app determines what it can and can’t do at any time. For example, a foreground app has the user’s attention, so it has priority over system resources, including the CPU. By contrast, a background app must do as little work as possible, and preferably nothing, because it’s offscreen. As your app changes from state to state, you must adjust its behavior accordingly.

 

iOS 앱의 생명주기에 관련된 용어다. iOS는 총 다섯 개의 상태(state)가 존재하며, 생명주기에 따라 상태가 변화한다. 개발자는 앱의 생명주기를 관리하며 각 상태에 따른 적절한 동작들을 정의할 수 있다.

 

애플의 공식 문서에 따르면 foreground 상태의 경우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최우선으로 취급해야 하기에, 시스템 자원을 최우선으로 할당받게 된다. 반면 background 상태의 경우 화면에 보이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적은 일을 해야 한다.

 

app-based life-cycle events

Not running

앱이 실행되지 않았거나, 완전히 종료되어 동작하지 않는 상태

Inactive

앱이 실행되면서 foreground 상태에 진입하지만 어떠한 이벤트도 받지 않는 상태. 앱의 상태전환과정에서 잠깐 머무는 단계

Active

앱이 실행 중이며, foreground에 있고,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받고 있는 상태

Background

앱이 background에 있으며, 다른 앱으로 전환되거나, 홈버튼을 눌러 나갔을 때의 상태. 일정 시간이 지나면 Suspended 상태로 전환

Suspended

앱이 background상태에서 특별한 작업이 없을 경우 해당단계로 진입. 앱은 메모리상에 올라가 있지만, 아무 일도 하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는다. iOS의 자원할당에 따라서 이 상태의 앱은 메모리에서 해제될 수 있다.

 

각 단계마다 UIKit은 UIApplicationDelegate 객체를 통해 생명주기 이벤트를 발생시켜 개발자에게 알려주는데, 해당 부분을 통해 개발자는 앱의 생명주기에 따른 앱의 동작을 제어하게 된다.

 

여기까지 iOS13까지의 앱 생명주기에 대한 내용이며, iOS13 이후에는 약간의 변화가 생겼다. iOS13 업데이트부터 아이패드에서 멀티윈도우를 지원하기 시작했고, 하나의 앱 프로세스에서 하나 이상의 UI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프로세스의 생명주기와 UI화면의 생명주기 부분을 나누어서 관리하기 시작했고, UI화면 관리 부분을 애플 측은 "scene-based life-cycle"로 정의했다.

 

scene-based life-cycle events

해당 부분에 대한 설명을 적으려면 주제를 조금 벗어나게 되므로 다음글에 이어서 적도록 하겠다.

 

참고 블로그

https://icksw.tistory.com/178

https://icksw.tistory.com/13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