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acmicpc.net/problem/14719

 

14719번: 빗물

첫 번째 줄에는 2차원 세계의 세로 길이 H과 2차원 세계의 가로 길이 W가 주어진다. (1 ≤ H, W ≤ 500) 두 번째 줄에는 블록이 쌓인 높이를 의미하는 0이상 H이하의 정수가 2차원 세계의 맨 왼쪽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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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 문제다. 특정 알고리즘보단 문제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고민해 보게 되는 유형이다.

 

풀이

입력된 벽의 높이를 좌에서 우로 탐색한다. (탐색값 중 가장 높은 높이 - 현재높이) 값을 임시 변수에 누적. 가장 높은 높이가 갱신되면 여태 구한 임시 변수의 값을 최종 정답에 반영. 새로 바뀐 최대 높이를 기준으로 다시 빗물을 계산한다. 

 

탐색이 끝나고 임시 값을 최종 정답에 반영하지 못했다면, W-1번부터 마지막으로 갱신된 가장 높은 높이의 벽까지 역탐색하며 빗물을 계산하면 된다.

 

정답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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